건강한 라이프

코로나19의 특징 증상

♛♦♛ 2020. 12. 16. 17:23

코로나19의 특징 증상

 

"우리 아이는 콧물만 찔끔 나오는데... 그냥 학교 가면 안되나요? 그냥 단순한 감기 증상이예요. 괜찮아요."

 

"아~~~ 머리가 좀 아픈데... 그냥 두통약 먹고 얼른 출근해야겠다."

 

"간밤에 조금 추웠나? 왜 침 삼킬 때 목이 좀 따갑지? 오늘 스키장 가기로 했는데.... 따뜻한 목도리를 두르고 가서 조금만 타다가 와야겠다."

 

어떠신가요???

 

정말 괜찮으신가요?

 

아니요!! 괜찮지않습니다. 

 

누구는 방역당국의 지침을 철저하게 따르며 주말에도 외출을 자제하고 집안에서만 지내고 있는데.... 또 다른 누구는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식당, 영화관, 목욕탕, 스키장..... 안 간 곳없이 자유롭게 지내다 친구에게, 직장동료에게, 가족에게 그리고 불특정 다수에게 바이러스를 전파시키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나부터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 실천하기!!만 우리 모두를 코로나19라는 감염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어요. 

 

너무 많이 들어서 지긋지긋한 내용. 하지만, 막상 닥치면 헷갈리는 증상들....

 

여기서 정리해드릴게요. 

 

코로나19 임상증상

 

 

 

 

 

 

코로나19 기타 증상

코로나19의 특징적인 증상은 위에 적혀있는 발열,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 또는 미각 소실, 폐렴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피로감, 식욕감소, 가래, 오심, 구토, 설사, 어지러움, 콧물, 코막힘, 가슴통증, 결막염, 피부 증상 등이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코로나19 전파경로

너무나 잘 알고 계시겠지만, 코로나19는 호흡기 감염병입니다. 

 

따라서 호흡기를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1. 비말감염

: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이 말을 하거나,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침(비말)을 통해서 다른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때문에 침이 다른 사람에게 튀지 않도록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현재까지 나온 코로나19의 가장 효과적인 예방책은 마스크 착용입니다. 

 

2. 접촉감염

: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의 침이 손에 묻거나 물건에 묻어있을 때 그것을 만진 손으로 눈, 코, 입 등을 비볐을 때 전파됩니다. 그래서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손씻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계속해서 이야기는 것입니다.  

 

 

 

코로나19 잠복기

코로나19의 잠복기는 1일 ~ 14일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평균 5~7일이라고 합니다. 

 

발열, 기침, 두통, 호흡곤란, 미각 또는 후각 소실 등 코로나19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바이러스 배출량이 많기 때문에 그 시기에 다른 사람에게도 잘 전파된다고 합니다. 

 

 

 

코로나19를 막기위한 가장 기본적인 원칙

1. 마스크 착용

현재까지 알려진 가장 효과적인 백신은 마스크 착용입니다. 마스크만 착용하고 있다면, 확진자와 잠시 만났다 하더라도 코로나19에 전염되는 경우는 드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외출시 KF80 이상의 보건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도록 하세요. 

 

단, 마스크도 올바르게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와 입을 완벽하게 가려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를 완벽하게 보호할 수 있어요. 

 

턱스크 안돼요!! 

 

 

2. 손을 깨끗하게 씻어요

코로나19는 호흡기 감염병으로 확진자가 말을 하거나 재채기 등을 할 때 나오는 침을 통해 전파됩니다. 그런데... 이 침이 다른 사람에게 바로 가기도 하지만... 중간에 물건에 묻을 때도 있습니다.

 

책상 위, 연필, 엘리베이터 버튼 등... 우리 주변 어디에나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묻어 있을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가 손에만 묻어 있는 상태로 손을 씻거나 손소독제를 사용했다면 바이러스는 그대로 죽어 우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바이러스를 우리 손을 만진 후 눈, 코, 입 등을 비빈다면 우리 몸 속으로 바이러스가 침투됩니다. 

 

운동전후, 식사하기 전, 화장실 이용 후, 외출 후 집에 도착한 직후, 마스크 착용 전후 반드시 비누를 이용해서 깨끗하게 손을 씻을 수 있도록 합니다. 

 

3.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휴지나 옷소매로 코와 입을 가리고 합니다. 그리고 사용한 휴지는 뚜껑이 있는 휴지통에 버리고 손을 씻어야 합니다. 

 

4.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을 때는 학교, 학원, 직장 등에도 가지 않고 집에 머무르며 안정을 취합니다. 

 

5. 다른 사람과 음식을 나눠먹지 않습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1. 학교나 직장을 갈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다른 사람과 같은 실내 공간에 있을 때는 나와 타인을 모두 보호하기 위해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필터가 장착된 KF 80, KF 94 보건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지만, 착용시 불편감이 있다면 비말차단 마스크, 면마스크를 착용해도 무방합니다. 

 

계속 마스크를 쓰고 있었더니 머리가 아프고 숨이 차다면 잠시 마스크를 벗어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마스크를 벗을 때는 대신 다른 사람과 멀리 떨어져 되도록이면 말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운동장, 길거리 등 실외에서 다른 사람과 2M 이상 떨어져 있다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맞은편에서 다른 사람이 걸어오고 있다면 거리가 가까워지기 전에 다시 마스크를 착용하면 좋겠죠?

 

2. 마스크를 구매할 때는 나의 얼굴 크기에 맞는 적당한 마스크를 고르고 코와 입을 완벽하게 가릴 수 있도록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3. 마스크 겉면에 바이러스가 묻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만지거나 친구와 바꿔서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마스크를 만졌다면 비누를 이용해서 손을 깨끗하게 씻을 수 있도록 합니다. 

 

4. 밥을 먹을 때는 당연히 마스크를 벗어야 하겠지만, 다른 사람과 같이 밥을 먹고 있을 때는 되도록이면 말을 하지 않고, 밥을 다 먹을 후에는 바로 마스크를 착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