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라이프

대상포진 증상과 치료방법

♛♦♛ 2020. 11. 6. 16:42

대상포진 증상과 치료방법

 

피부에 난 작은 발진인데, 잘못 건드리면 악! 소리날 만큼 아픈 그것!

 

 

한번도 안 겪어본 사람은 얼마나 아픈지 상상조차 못한다는 대상포진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대상포진의 원인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주로 몸 한쪽에 통증을 동반한 발진이나 수포가 특징입니다. 

     

    어릴 때 수두를 앓았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한 경우, 우리 몸 속에는 수두 바이러스가 사라지지 않고 살아있습니다. 건강할 때는 우리 몸의 면역 기능이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세포를 공격하지 못하도록 보호하기 때문에 아무 문제가 되지 않지만, 면역 기능이 저하되면 수두 바이러스가 우리 몸을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 통증, 감각 이상

    - 발열감, 전신 피로감

    - "띠 모양처럼 가늘고 줄을 이룬 모양의 발진"

    - 수포, 물집

    - 두통, 호흡곤란, 

    - 주로 몸의 한쪽에만 발생하는 통증과 수포

     

    대상포진은 "띠처럼 생겼다"는 말에서 유래했습니다. 주로 몸의 한쪽 편에만 띠 모양의 물집, 수포 등의 발생하는데 이것은 대상포진이 우리 몸의 신경을 따라서 퍼지기 때문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우리 몸의 신경은 척추에서 오른쪽과 왼쪽으로 한가닥씩 나오기 때문이예요. 

     

    우리 몸의 신경은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으로 구분되는데 대상포진은 주로 감각신경에 침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상포진이 발생한 후 상당한 시간이 지나면 발진과 물집은 서서히 사라지는데, 간혹 통증(신경통)은 시간이 지나도 몇 개월간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이렇게 신경통이 오랜기간 지속되는 경우는 노인들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대상포진의 진단

    몸의 한쪽에만 나타나는 발진, 물집, 수포

    척추를 중심으로 띠모양의 발진, 물집, 수포

    날카로운 통증

    수두를 앓은 적이 있는 과거력

     

    대상포진의 합병증

    안면신경마비(람세헌트증후군)

    - 대상포진바이러스가 안면신경을 침범하여 얼굴의 근육을 약화시킵니다. 

     

    시력저하 또는 실명

    - 대상포진이 눈 주위를 침범한 경우 홍채나 각막 등을 손상시킬 수 있고, 결과적으로 시력 저하, 실명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흔하지 않지만 운동신경을 침범한 경우 팔 다리 운동 저하 

     

    통증 지속으로 인한 불면증, 우울증

     

     

    대상포진의 치료

    항바이러스제

    대상포진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발진이 발생한지 3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빠른 치료는 대상포진바이러스로부터 신경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진통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했다고 해도 수포 주위의 통증이 모두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진통제 투여를 통해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스테로이드제 투여

     

    대상포진시 유의사항

    대상포진 부위는 통증과 함께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손톱으로 긁는 경우 수포가 터지면서 병변으로 세균이 침투하여 2차적인 세균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절대 긁거나 상처를 내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대상포진은 아직 수두를 앓지 않은 사람에게 전염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수두를 한번도 앓은 적이 없는데 대상포진 환자와 접촉했다면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의사와 상의 후 수두 예방접종을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수두 1차가 필수예방접종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두 예방접종을 한 이력이 있습니다. 수두를 앓았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했던 사람들은 대상포진 환자와 접촉했다고 해서 전염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