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라이프

입냄새는 왜 나는 걸까? 입냄새의 원인과 해결

♛♦♛ 2020. 10. 22. 01:03

입냄새의 원인과 해결 방법

 

목차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하던 중에 예상치못한 입냄새로 인해 가까스로 숨을 참고 고개르 돌린 적이 있으셨나요? 혹시나 그 사람이 부끄러워할까 차마 말도 못해주고... 대화할 때 나는 입냄새를 참느라 곤혹스러우셨던 적 한번쯤은 있으실겁니다. 

     

    입냄새는 입 안에서부터 나는 냄새로 다른 사람이나 자신에게 불쾌감을 주는 악취를 말합니다. 요즘 마스크를 쓰다 보니 내 입냄새에 내가 깜짝깜짝 놀란다는 분들 많으시죠?

     

     

    오늘은 입냄새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입냄새의 원인

    입냄새 확인 방법

    입냄새 치료 방법

    가글액 추천

    입냄새 예방법


     

    입냄새의 원인

    입냄새는 왜 나는 걸까요?

    침 속에는 리소자임과 락토페린이라는 효소는 세균을 파괴하고 미생물의 증식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만약 침이 잘 분비되지 않는다면 입 안의 효소가 적어져서 여러가지 세균들이 증식하게 되고 그 결과 입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침은 입 안이 산성화가 되는 것을 막아서 충치 발생을 감소시키고, 입 속 세균이 만드는 산으로 인한 화학적 손상으로 부터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입 안에서 침이 많이 생성되면 그만큼 구강내 입냄새를 유발하는 여러가지 물질이나 세균을 씻어내는 기계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왜 나이가 들수록 입냄새가 증가할까요?

    중년기 이상의 연령층의 약 50%에서 입냄새를 풍긴다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구강 내의 침 분비가 감소하기 때문에 각종 치주질환이 늘어남에 따라 입냄새도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나이가 들면 침 분비가 감소하고 -> 세균을 파괴하는 리소자임과 락토페린 효소가 감소하여 입안의 각종 세균들이 증식하여 -> 입냄새가 증가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사람도 잠자고 일어나면 입냄새 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본인에게서 입냄새가 난다고 느낄 것입니다. 

    잠을 자고 있는 동안 입 안 곳곳에 남아있던 음식 찌꺼기, 각종 세균, 구강 세포, 침 등이 부패하면서 입냄새가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입을 벌리고 자는 사람의 경우에는 입안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더욱 더 심한 입냄새가 나게 됩니다. 

     

     

    굶으면 입냄새 증가한다

    간혹 다이어트를 하거나 질병으로 인해 음식 섭취를 못한 사람들에게서 입냄새가 증가하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침이 분비되는데,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경우 침의 분비가 적어지는 것이 입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침의 분비가 감소하여 구강내 세균이 증식하고 그 결과 입냄새가 증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몸 속이 저혈당이 되면 지방과 단백질이 분해되어 입냄새를 유발하는 특정 지방산이 생성되기 때문에 입냄새가 더욱 더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저혈당으로 인한 입냄새는 저혈당을 치료하기 위해 포도당 주사를 맞으면 사라진다고 합니다. 

     

    아침식사를 거르거나 식사시간이 불규칙한 경우에도 침분비가 감소하여 입냄새가 나게 됩니다. 

     

    만병의 원인 스트레스도 입냄새를 유발한다.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는 흔히 "입이 바짝바짝 마른다." 라고 표현을 하죠. 스트레스가 쌓이는 상황이 되면 침의 분비가 적어지기 때문에 입냄새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입냄새를 유발하는 음식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양파와 마늘 속 냄새 입자는 실제로는 황 화합물 그 자체입니다. 이 황 화합물은 장에서 흡수가 되고 간에서 대사가 되어 혈액을 따라 폐로 가서 우리가 숨을 쉴 때 입냄새가 나게 됩니다. 

     

    혈압약, 항우울제, 항히스타민제 중에는 약 성분에 황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거나 침 분비를 감소시켜 입냄새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담배는 입냄새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기호식품이죠. 담배 자체에 황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고, 담배를 필 때 발생하는 구강 내 저산소 상태가 입 안의 혐기성 세균을 증식시켜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입냄새를 유발하는 질병

    열심히 양치질도 하고 입냄새를 유발하는 음식이나 약물도 먹지 않는데 입냄새가 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왜 일까요?

    이럴 때는 구강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입냄새를 유발하는 구강질환

    설태는 혀의 뒤쪽에 하얀색으로 보이는 두꺼운 피막입니다. 설태는 구강 세포, 음식물 찌꺼기, 침, 세균등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혀의 뒤쪽 1/3 부분에 많이 분포하는 혐기성 그람음성세포균이 설태에 포함된 단백질과 펩타이드를 분해하여 황 화합물을 만듭니다. 

     

    치주질환, 구강암, 치아우식증으로 인해 입안에 음식물 찌꺼기가 쌓임년 세균을 증식시켜 입냄새가 증가하게 됩니다. 

     

    구강내 세균과 구강 세균이 만들어내는 산물, 침으로 만들어진 치태와 치석도 치아우식증이나 치주염을 유발함으로써 입냄새를 증가시킵니다. 

     

    침은 구강내 각종 이물질을 씻어내는 효과가 있는데 침의 분비가 감소하면 이러한 침의 자정 능력이 떨어지고 산소의 공급이 감소하여 혐기성 세균의 증식이 활성화 되고 결국 입냄새가 증가하게 됩니다. 

     

    입냄새를 유발하는 만성부비동염

    가끔 코가 막힌 아이를 데리고 소아과를 가면 의사선생님께서 "코가 막혀서 입냄새가 나는구나"라고 말씀을 하실 때가 있어요. 그때는 그게 너무 당연하게 받아들여졌는데.. 갑자기 의문이 드네요. 왜 코가 막히는데 입냄새가 나는 걸까요?

     

    만성부비동염이 입냄새를 직접적으로 유발하는 것은 아니지만, 부비동염이 지속되면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 인두까지 흐르게 됩니다. 코 인두에서 입 인두로 흐르는 콧물을 후비루라고 하는데, 이 후비루에는 혐기성 그람음성세균이 좋아하는 시스테인과 메티오닌이라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휘발성 황 화합물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황화물때문에 호흡시 입냄새가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비동염이 심하면 결국 코가 막히니 입으로 숨을 쉬게 되어 구강 점막이 건조해지고 침의 분비가 적어져 입냄새가 증가하게 됩니다. 

     

    입냄새의 복병 편도결석

    가끔 인터넷에서 "기침을 세게 했더니 목 안에서 노란색 쌀 알갱이 같은게 나왔는데 똥냄새가 났다"라는 경험담을 볼 수 있어요. 편도의 작은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서 생기는 작은 알갱이로 결석이라고는 하지만 돌맹이처럼 딱딱하지는 않고 손으로 잘 으깨지는 정도예요. 

     

    양치질도 꼼꼼하게 하고 치실도 사용하고, 가글도 사용하는데 왜 입냄새가 없어지지 않을까 고민스럽나요?

    목에 뭔가가 걸린 듯한 느낌이 드는데, 편도선염은 아니고.... 입냄새가 계속 난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볼만 합니다. 

    이비인후과 진료를 받을 때 편도에 끼어있는 노란 알갱이를 쉽고 간단하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입냄새를 유발하는 소화기 질환

    소화성 궤양, 위염, 위암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H. pylori)도 입냄새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위장내 세균총이 변하고 단백질 등이 불완전 대사가 이루어지면, 이로 인해 장내 가스가 부패되고 그 부패된 가스가 혈류에 흡수되어 폐로 가서 호흡을 통해 입냄새로 나오는 것입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로 인해 위장관의 가스 부패 -> 부패된 가스가 혈류로 흡수 -> 폐로 이동 -> 폐에서 호흡을 통해 가스가 입냄새로 나옴

     

     

    입냄새는 대부분 입 속 질환이나 문제로 인해 대부분 발생하지만, 폐를 통해 호흡으로 공기가 나오는 통로인 폐, 기관지, 인후두, 구강, 비강 어느 곳이라도 입냄새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입냄새의 주요 원인은 휘발성 황 화합물(VSC: Volatile Sulfur Compounds)

    입냄새의 원인은 입 속에 존재하는 균이 음식물 찌꺼기, 침, 혈액, 구강 점막세포 등에 포함되어 있는 아미노산과 단백질을 분해하여 생성되는 휘발성 황화물입니다. 

    휘발성 황 화합물 때문에 달걀 썩은 냄새와 양파 썩은 냄새가 입 안에서부터 나게 되는 것입니다.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입냄새 자가 측정 방법

    입냄새가 고민되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기 전 나의 입냄새가 어느 정도인지 스스로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입냄새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1. 가족이나 친구에게 물어보세요. 

    2. The spoon test: 혀 뒤쪽에 있는 설태를 작은 숟가락으로 긁어서 5초 후에 냄새를 맡아 봅니다. 

    3. The wrist - lick test: 자신의 손등을 침으로 핥고 10초가 지난 후 침이 마르면 3cm 간격을 두고 냄새를 맡아봅니다. 

    4. 3분 정도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쉰 후에 컵이나 두 손바닥을 모은 후에 입으로 숨을 내쉬어 냄새를 맡아봅니다. 

     

     

     

    입냄새를 제거하기 위한 완벽한 양치질

    양치질 할 때 혓바닥을 닦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의외로 양치질을 할 때 혓바닥도 닦아야 한다는 걸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칫솔을 이용해서 혀뿌리부터 혓바닥을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바닥을 꼼꼼하게 닦아주시고 혀클리너 사용도 추천드려요. 

    혀 클리너를 처음 사용해보시는 분들은 다이소에서 저렴한 걸 사서 써보시고 효과가 있으시면 좀 더 좋은 걸 사는 걸 추천 드려요. 물론, 다이소 혀클리너도 계속 사용해도 될만큼 훌륭합니다. 

     

    치실을 이용해서 잇몸과 치간 사이를 깨끗하게 양치해주세요.

     

     

    입냄새 완벽하게 해결해 줄 가글 추천

    리스테린 쿨민트

    : 입냄새는 물론 잇몸케어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코스트코에 가면 2개 묶음으로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지만, 너무 대용량인데다 너무 강력한 가글 효과로 입안이 마비되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경우 있으므로 한번 써보신 후에 재구매하시길 추천드려요. 

    입냄새 제거 효과는 강력하지만, 혀 안이 마비되는 듯한 느낌은 감수 하셔야 합니다. 누군가는 입안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테라브레스

    : 네이버에 입냄새 제거 가글이라고 검색하면 바로 나오는 테라브레스 

    테라브레스 상품을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은 글을 발견할 수 있어요. 

    "UCLA에서 치과학과 세균학을 전공한 Harold Katz는 딸의 입냄새가 어떤 방법으로도 치료되지 않아 1993년 직접 Therabreath를 개발하였으며, 현재까지 미국에서 구취 문제로 고통받는 수백만 명이 매일 구강 관리 과정에서 TheraBreath 포뮬라를 사용함으로써 자신감을 되찾았습니다. 

    제품 사용법: 아침에 일어나서 사용하고, 식사 후 또는 구강을 상쾌하게 하고 싶을 때 약 10~15밀리리터를 입안에 넣고 약 30초 정도 잘 섞은 후 뱉어주십시오. 

    딸을 사랑하고 걱정하는 아버지의 마음이 입냄새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구원해 줄 혁신적인 가글을 발명하게 만들었네요. 

    입냄새가 심한 사람은 마일드 보다는 Icy mint 사용을 추천드려요. 

     

     

    입냄새 제거를 위한 치료

    - 입냄새를 유발하는 만성부비동염, 편도결석 등에 대한 치료 

    - 타액선의 기능 상실로 인한 구강건조증일 때는 인공 타액제 처방

    - 설태 제거: 초음파 치석 제거기를 이용한 설태 제거법, 이산화탄소 레이저를 이용한 설유두 절제술 

     

     

    입냄새를 유발하는 음식을 피하자

    - 맥주, 와인: 구강건조를 유발하여 혐기성 그람음성세균의 성장을 촉진합니다. 

     

    - 흡연

     

    - 단백질을 많이 함유한 치즈, 우유, 아이스크림 등의 유제품

     

    - 당이 함유된 껌이나 사탕은 치아 우식증을 유발하여 입냄새를 더욱 악화시킵니다. 

     

    - 커피, 토마토주스, 오렌지주스는 구강내 산성화를 유발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양파, 마늘, 파, 아스파라거스, 파슬리 등에는 황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입냄새가 심한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0/10/05 - [건강한 라이프] - 위식도역류 역류성 후두염 증상, 치료법과 매스틱검

     

    위식도역류 역류성 후두염 증상, 치료법과 매스틱검

    위식도역류 역류성 후두염 증상, 치료법과 매스틱검 몇 개월전부터 목 안에 뭐가 걸린 듯한 느낌이 계속 들더라구요. 따끔거리거나 아프지는 않은데, 식사를 하지 않는 평상시에도 목에 뭐가 걸

    richandrich.tistory.com